회장 인사말

Back to Basic

파생상품 부흥을 이끌어내겠습니다!

한국파생상품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세요?

2024년 한 해 동안 한국파생상품학회의 회장을 맡게 된 한양대학교 이은정입니다.

한국선물학회 시절 편집위원장 및 회장을 역임하셨던 지도교수님 덕분에 박사과정 시절 조교로서 학회에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이후 교수가 된 이후에는 총무이사, APAD 간사, 부편집위원장, 부회장, 편집위원장 등을 거쳐 마침내 회장으로 봉사하게 되었습니다. 학회를 오랫동안 사랑해온 만큼 사명감을 가지고 1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특히, 파생상품의 본질인 리스크 관리와 리스크 헤지 기능은 이러한 불안정한 시장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일부 오용으로 인해 파생상품이 비난 받고 있는 현실이지만, 파생상품 자체는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고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리스크 관리의 도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올해에도 작년과 같은 기조로 한국파생상품학회의 본질인 파생상품에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파생상품 투자의 부적절한 사례로 인해 파생상품의 전반적인 중요성이 과소평가 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 파생상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의심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 한 해 동안 아래 네 가지 전략으로 학회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한국파생상품학회 한국파생상품학회

첫째, 학회의 핵심 가치와 본질에 집중하겠습니다.

한국파생상품학회의 이름에 걸맞은 연구 활동, 신진 연구인력 양성, 산학 협력 등을 강화하여 학회의 차별성을 유지하겠습니다. 파생상품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와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의미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한국파생상품학회의 중심인 학술지 JDQS가 국제저명학술지로서 위상을 높여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JDQS는 작년에 SCOPUS에 등재되었고, 그 이후 많은 해외 학자들이 JDQS의 게재를 위해 논문을 투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술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산학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KDA 파생상품 대상’을 선정하고 시상하여, 학계와 시장 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한국파생상품학회의 국제 컨퍼런스인 APAD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2023년 APAD는 총 19개국에서 총 138편의 논문이 투고되어 APAD의 역대 최다 논문 투고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명실상부한 최고의 파생상품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올해에도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한국파생상품학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조언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파생상품학회 제30대 회장

이은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