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학술연구발표회
국내주식시장의 거래량 변수의 특성에 관한 연구(길재욱, 김나영, 이은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09.06.09
조회수6205
본 연구는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래량과 관련된 기초적인 연구로서 개별주식 거래량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개별주식의 거래를 시장전체의 영향으로 인한 거래와 개별주식과 관련된 정보로 인한 비정상 거래로 분리하기 위하여 거래량변수를 시장모형에 적용하였다. 개별주식 회전율을 이용한 시장모형 분석결과는 전체기간에 걸쳐 개별주식 고유의 요인과 시장공통의 요인의 평균계수는 모두 양의 값을 보이고 있으나 종목별 각 계수의 최대값과 최소값 그리고 표준편차는 개별주식에 따라 각 계수값이 다양한 값을 보이고 있음을 제시한다.
개별주식 고유의 정보에 의한 거래는 투자자의 정보비대칭으로 인하여 발생한 거래인지 투자자의 사전적 기대차이로 인한 거래인지 명확한 구분을 할 수 없는 반면 시장공통요인의 정보로 인한 거래는 동일한 정보에 대한 투자자의 사전적인 기대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별주식의 거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특성을 이용하여 시장공통요인에 의한 거래와 개별주식 고유의 정보로 인한 비정상 거래를 설명하였다. 이를 위해 시장 민감도에 따라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 기업특성을 살펴보았고 그룹간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기업특성은 시가총액과 무정보거래 그리고 옵션거래종목으로서 시장 민감도가 작은 그룹에 기업규모가 크고 무정보거래자 작으며 많은 옵션거래종목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상 거래와 기업고유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비정상거래의 크기로 나눈 그룹간의 기업특성을 비교하였고 비정상 거래 또한 시장민감도와 마찬가지로 시가총액과 무정보거래 그리고 옵선거래가 그룹간 유의적인 차이를 갖는 변수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가지 변수와 비정상거래와의 관계는 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시가총액이 큰 그룹의 무정보거래가 많고 옵션거래종목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점은 일관성있게 유지되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의 차이가 주식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개별주식의 시장전체 거래 민감도인를 종속변수로 하여 무정보거래 변수를 포함하지 않은 경우와 포함한 경우로 나누어 회귀분석을 시행하였고 그결과 무정보거래는 전기간에 걸쳐 시장민감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고 무정보거래 변수를 포함한 경우 회귀분석이 무정보거래를 포함하지 않은 결과보다 높은 결정계수를 보이고 있어 무정보거래 변수는 개별주식의 거래를 설명하는 중요 변수가 임을 지지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