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학술연구발표회
국내 펀드시장에서 투자주체별 펀드선정능력에 관한 연구(황승규,유시용)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09.06.09
조회수5117
본 연구는 Gruber(1996)와 Zheng(1999)이 제시한 펀드투자자의 펀드선정능력, 즉 스마트머니 효과에 대하여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Keswani and Stolin(2008)의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분석기간 중 개인투자자의 자금증가율이 기관투자자보다 크며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간의 자금흐름의 상관관계는 매우 낮다. 둘째, 국내 펀드투자자는 스마트하다는 스마트머니 효과(smart money effect)의 존재에 대한 어떠한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셋째, 펀드투자자의 펀드선정능력의 정도를 분석하면 시장에서의 인기펀드가 비인기펀드보다 오히려 성과가 저조하다. 넷째, Zheng(1999)의 정보효과(information effects)를 분석한 결과, 펀드자금흐름정보를 활용하여 역의 정보효과가 존재하며 다섯째, 펀드규모의 효과를 분석하면 개인투자자의 경우 상대적인 성과 비교에서 대형펀드의 성과가 소형펀드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펀드자금흐름의 두 가지 측정방법, 즉 펀드별 순자산과 수익률에 기초한 내재적 측정방법과 펀드별 직접 측정방법을 비교분석하였다. 둘째, 개인투자자(공모펀드)만의 기존연구에서 기관투자가까지 연구대상을 포함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셋째, 펀드매입과 환매를 일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보다 정교하게 자금흐름을 산출하여 스마트머니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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